지난 1월 20일, 경기도 모처에 아사된 개 30여 마리와 굶어 죽어가는 개 20여마리가 있다는 제보를 받고 문제의 개농장에 도착한 날은 이번 겨울 가장 추운 날이었습니다. 비닐하우스 견사는 창살위에 덮여있던 비닐마저 떨어져 휘몰아치는 바람에 높이 날리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내리는 눈과 비를 그대로 맞을 수 밖에없는 천정없는 비닐하우스 견사안에 들어서자 눈앞에 보이는 처참한 모습에 말문이 막힙니다.

<천정에 있던 비닐이 뜯겨 눈,비가 그대로 들이치는 견사>

<마음이 급해진 활동가들이 서둘러 견사로 진입합니다>

뜬장안 여기저기에 백골이 된 사체와 앙상하게 마른 사체들이 뜬장 여기저기에 있었고, 뜬장 아래 바닥에도 형체를 알아볼 수 없게 오래된 사체들이 나뒹굴고 있었습니다. 추위와 배고픔에 갈비뼈가 그대로 드러난 채 간신히 버티고 있던 개들은 낯선 사람의 방문에 흥분한듯 바싹 마른 몸으로 어쩔 줄 몰라했습니다. 뜬장안에 하나씩 놓여있는 커다란 플라스틱 통의 용도는 밥그릇인듯 했지만 텅 비어 있엇고, 핥고 핥다 빈 밥그릇을 물어뜯은 흔적들.. 그나마 오래전에 부어준 밥을 먹지도 못하고 죽은 개들 옆 플라스틱통에는 벌건 음식쓰레기가 꽁꽁 얼어 붙어있습니다.

<밥그릇이었던 빈 플라스틱 통안에서 몸을 웅크리고 죽은 사체>

<지붕도 없는 견사 안 뜬장에는 죽은지 오래되어 백골이 된 사체 위에 눈이 쌓여있었습니다>

<부어준 밥을 먹지 못하고 죽은 개옆에는 음식물 쓰레기가 얼어있었습니다>

<죽은지 얼마 안된듯한 백구 사체>

빨리 살아남은 개들에게 밥이라도 먹이고 싶은 마음에 급히 물에 불린 사료와 습식사료, 깨끗한 물을 제공했습니다. 또 매서운 바람을 피할 수 있도록 우선 뜬장을 비닐로 감싼 후, 안에 담요를 넣어주었습니다.

현행법상 동물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죽음에 이르도록 방치하는 행위는 동물보호법 위반이 명백합니다. 그러나 아직 살아있는 동물에 대해서는 담당 공무원의 긴급피난 조치가 발동되어야만 구조를 할 수가 있습니다. 갑자기 나타난 견주와 실랑이가 벌어졌지만,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현장에 나와준 지자체 담당 공무원으로부터 보호조치 권한을 위임 받아 남은 개들을 구조할 수 있었습니다.
 
건강상태가 심각하거나 외상이 있는 몇마리는 동행한 수의사 선생님과 함께 동물병원으로 향했지만, 나머지 개들의 거취가 걱정이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TV동물농장 제작팀에서 급히 수소문한 보호시설에 20마리를 수용할 수 있게 되어 구조가 시작됩니다.

예상대로, 뜬장에서 나가는것은 곧 죽음을 의미했던 개들을 구조하는것은 쉬운일이 아니었습니다. 구조하기위해 다가가면 뼈만 앙상한 몸으로 사력을 다해 피하다가 구석에 몰리면 사정하듯 울부짖는 개들의 모습이 가슴 아픕니다.  "괜찮다 괜찮아.. 이제 살 수 있는거야"를 되뇌이며 구조를 진행했습니다.

<이동 차량이 도착할때까지 먼저 구조되어 케이지에 있는 개들의 안정과 보온을 위해 이불을 덮어두고>

<대형 이동 차량이 도착하여 케이지를 실은 후 출발>

<위탁시설에 도착, 아직 낯설겠지만 너희들은 이제 살았단다.>

동물자유연대 복지센터는 현재 시설이 부족해 증축을 진행중이고, 기존 동물들도 공사 기간동안 임시보호를 맡기고 있는 실정입니다. 때문에 부득이하게 구조된 개들은 사설 위탁 시설에 동물자유연대가 비용을 지불하고 머무르게 되었습니다.  더이상 두려움과 절망, 슬픔이 섞인 눈빛이 아닌 즐거움과 행복함이 가득찬 눈빛만 볼 수 있도록 동물자유연대와 함께 해주세요.

현재 임시 위탁시설에 있는 누렁이들은 추후 안정적인 장소가 마련되는대로 이동할 예정이며, 새로운 삶을 시작할 누렁이들의 보호 관리와 수의학적 케어를 위해 많은 분들의 동참이 절실하게 필요한 상황입니다. 또한 입양이나 임시보호가 가능하신분들은 아래 입양 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http://www.animals.or.kr/newmain/board/board.asp?num=1363&bname=zetyx_board_adoption_new05&ct=yes&cpage=1&search=&keyword=&cate1=a&menu1=

#반려동물 #반려견 #유기견 #반려묘 #유기묘 #동물자유연대 #반려동물복지센터 #동물운동단체 #입양

동물자유연대
안녕하세요. 동물보호 시민단체 동물자유연대입니다.
댓글 2
planetsiot 9개월 전
넘 맘이 아프네요 ㅜㅜㅜㅜㅜ
좋아요 1 답글 0
일양이♡ 8개월 전
애궁... 어쩌다가 사랑스러운 아이들이ㅠㅜ마음이 아픕니다
좋아요 1 답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