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맘 같지 검진비용의 속사정


우리 곁에서 희로애락을 함께 교감하고 있는 반려동물들. 인간이 조금 더 나은 삶을 추구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듯이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오랜 세월 건강한 동반을 희망한다면 그 아이들의 정기적인 검진도 필수가 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대다수 반려인의 경제적 상황이 마음만큼 넉넉하지 못한 것 또한 현실이다. 이렇다 보니 내 자식 같고 형제 같은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수준은 높고 비용은 저렴한 고마운 병원을 찾고 싶은 것이 솔직한 보통 반려인의 마음이 아닐까 싶다.

[by Peter Raymond] 검진중인 고양이 [CC BY-NC-SA]

https://www.flickr.com/photos/35468141517@N01/909403569

반려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 봤을 법한 동물병원에 대한 궁금증이 하나 있다. 같은 검사를 해도 병원마다 다르게 요구되는 의료비 청구서가 바로 그것이다.

똑같은 검진에 A 병원 청구서에는 4만 원이 적혀 있고, B 병원 청구서에는 2만5천 원이 적혀 있다면, A 병원에서 검진을 받은 반려동물의 보호자가 B 병원의 검진 비용을 알게 됐을 경우 자신에게 비싼 비용을 청구한 A 병원에 대해 언짢은 기분이 들게 되는 건 당연할 것이다.

동물병원 진료비의 기준 수가가 정해져 있지 않은 현시점에서 아무리 사랑하는 반려동물을 위해서라지만 보통의 반려인들에게 이런저런 진료비는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인 건 사실이다. 그렇다면 크게는 배 이상 차이가 나는 동물병원 진료비에는 어떤 말 못할 사연이라도 있는 걸까 궁금해진다.

서울 신길동의 Y 동물병원 원장님께 궁금한 병원비 차이에 대해 단도직입적인 질문을 던져 보았다. 가장 먼저 병원마다 천차만별인 진료비는 대체 어떤 기준으로 책정되는지를 물었다. 혹시 병원 수가에 대해 잘 모르는 것 같은 반려인과 잘 알고 있는 것 같은 반려인을 구별해서 차등 진료비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는지에 대한 다소 실례되는 질문을 해 보았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질문자의 혹시나 했던 마음이 너무나 민망하고 미안할 만큼 말도 안 되는 의심이었다는 것이다.

[by Ilmicrofono Oggiono] 긴장한 고양이와 웃어주는 개 [CC BY]

https://www.flickr.com/photos/115089924@N02/15633818714

사람의 건강검진 비용이 대학병원과 중소병원과 개인병원의 차이가 있듯이 동물병원 또한 병원의 규모가 검진비용 책정에 포함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개인병원이라도 대형병원 이상의 키트설비를 갖추고 있다면 그에 맞는 높은 가격이 책정될 것이며, 한 가지 특정 질병 분야에 오랜 기간 매진함으로써 학계에 내세울 만한 성과를 이룬 수의사라면 그 질병 분야에 관해서 만큼은 그만큼 다른 병원과의 진료비용에 차등이 생기는 것도 당연할 것이다.

흔한 경우는 아니겠지만, 반려동물에 대한 각별한 애정과 뜻이 있는 수의사가 고비용의 키트설비와 일정 분야에서 인정받는 권위를 얻었다 해도 그에 상응하는 비용을 수가에 포함하지 않고 최소한의 비용을 청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병원마다 검진비가 다르게 책정되는 건 불가피한 것으로 봐진다. 대부분의 반려인 입장에서는 후자의 뜻있는 수의사가 우리 주변에 상주해 소중한 반려동물을 안심하고 기를수 있는 날이 어서 오기를 소망할뿐.

[by vlb1105] 안 아프게 해주세요! 긴장한 닥스훈트 [CC BY-NC-ND]

https://www.flickr.com/photos/62868318@N00/89417878

너무나 다행스러운 진실 한가지를 언급해 보자면 초보 반려인들을 불안하게 하는 혹시나 하는 터무니 없는 바가지 진료비나 검진비용은 적어도 요즘의 현실에선 찾아보기 힘들다는 것이다. 기계와 문명이 발전한 만큼 소비자들도 그만큼 똑똑해졌고 정보도 넘쳐나는 세상이다. 기술적인 문제는 기계가 상당부분 대처할 수 있겠지만 이 또한 사람이 하는 일인지라 진심이 결여 되고 눈속임으로 순간의 묘를 꾀하는 병원은 결코 오래 버티지 못한다는 사실을 대부분 잘 알고 있는 세상인듯하다.



petzine  petzine1@naver.com

<저작권자 © petzin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려동물을 위한 건강 가이드

http://www.petzine.co.kr/

#펫진 #건강 #반려동물 #건강가이드

펫진
펫진은 반려동물의 질병정보, 먹거리 정보, 병원정보 등을 임상수의사, 대학병원 교수님 등 전문가의 도움으로 취재해 제공합니다.
댓글 0